플로리다 주의 역사와 면적 및 인구
선샤인 스테이트로 불리는 플로리다는 미국 남동부에 위치해 있다. 북쪽을 빼고는 동, 서, 남 삼면이 대서양과 멕시코 만에 둘러싸여 있다. 플로리다 주의 북쪽에는 알라바마 주와 조지아 주가 있다. 고운 모래사장, 멋진 바다 풍경, 그리고 따뜻한 겨울 기온으로 은퇴자들이나 은퇴를 계획 중인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거주지이기 때문에 노인 인구의 비율이 높은 편이다. 1513년 후안 폰세 데 레온이라는 유럽인의 첫 방문을 시작으로 유럽인들의 이주가 시작되기 전 플로리다는 티무쿠아족과 칼루사족을 포함한 다양한 원주민들의 보금자리였다. 스페인 식민지로 시작된 플로리다는 전략적 위치와 자원때문에 스페인과 영국의 식민지 장악을 위한 마찰이 거듭되다가 1821년 미국의 영토가 되었고, 1845년 3월 3일에 공식적으로 미국의 27번째 주로 등록되었다. 약 65,755제곱마일 크기의 플로리다는 미국에서 22 번째로 큰 주이고, 북부 지역에 위치한 탤러해시가 주도이다. 인구 수는 약 2,150만명 가량으로 통계되어 미국에서 세 번째로 인구가 많은 주이다. 인구 구성은 대략 비히스패닉 백인 52%, 히스패닉 또는 라틴계 26%, 아프리카계 미국인 16%, 아시아계 4%, 아메리카 원주민 및 알래스카 원주민 0.4%, 하와이 원주민 0.1%, 기타 태평양 섬 거주자 1.5% 으로 집계되고 있다.
연중 평균 날씨
플로리다는 북회귀선 근처에 위치하여 특히 남부 지역에서 열대성 기후가 두드러진다.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플로리다는 대서양과 멕시코 만의 영향으로 내륙에 비해 온화한 기온이 유지된다. 팬의 손잡이 모양처럼 생겨 이름이 팬핸들이라고 불려지는 지역과 잭슨빌 같은 북부 지역은 남부보다 사계절의 차이가 뚜렷하며, 남부보다 겨울 기온이 낮고 가끔 서리가 내린다. 올랜도와 템파가 위치한 중부 지역은 우기와 건기가 뚜렷한 아열대 기후의 특징이 있다. 여름에 덥고, 겨울은 포근하다. 웨스트 팜비치, 마이애미 같은 남부 지역은 일 년 내내 따뜻한 기온이 지속되는데 겨울에도 따뜻하고, 여름은 아주 덥다. 플로리다의 봄과 가을 평균 기온은 섭씨 21도에서 27도 가량`되고, 여름 평균 기온은 섭씨 35도에서 37도가량으로. 겨울 평균 기온은 12도에서 24도가량으로 추운 겨울을 싫어하는 사람들이 살기에 아주 좋은 날씨이다. 6월부터 11월까지 발생하는 대서양 허리케인 시즌은 주목할 만한 플로리다의 기상현상이다. 열대 폭풍으로 인한 폭우와 돌풍에도 취약해 플로리다 여러 지역이 영향을 받는다. 안전을 위한 고급 경고 시스템과 대비 조치가 마련되어 있으나, 이 기간 동안에는 일기예보에 특히 주의를 기울여 자연재해를 대비한 준비와 대피 계획이 필요하다. 대 도시 중의 하나인 마이애미에서는 밀집된 건물과 아스팔트 포장도로로 인해 밤늦게까지 고온이 유지되는 도시 열섬 효과가 발생한다.
유망 고임금 직업
산업의 다양성으로 경제가 안정적인 플로리다는 다양한 분야에 걸친 유망 고임금 직업으로 안정적 구직에 있어서도 선샤인 스테이트라고 자평한다. 꾸준히 인구 증가, 인구 고령화, 그리고 사전 건강관리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의료 전문가에 대한 수요는 계속 높아지고 있다. 의사와 외과의사는 가정 의학에서 전문 수술 절차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분야에서 전문적 지식으로 주민 건강을 돕고 있다. 평균 급여는 전문 분야와 경험에 따라 연간 $250,000에서 $500,000 가량이다. 심혈관 수술과 같이 수요가 높은 전문의들의 연봉은 $500,000를 넘기도 한다. 전례 없는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IT 기술의 발전으로 플로리다도 예외 없이 많은 디지털 전문가들을 찾고 있다. 그중에서도 데이터 과학자에 대한 수요가 급증했다. 데이터 과학자들은 복잡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해석하여 기업이 정보에 근거한 결정을 내려 빠르고 안정적으로 성장하도록 돕는다. 연간 $100,000에서 $150,000의 연봉을 받는다. 비즈니스가 디지털화되고 데이터의 가치가 점점 높아짐에 따라 이 분야의 숙련된 전문가에 대한 수요는 계속해서 증가할 것이라는 게 많은 이들의 일관된 관측이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테마파크, 해변, 문화 명소가 있어 호텔 매니저, 투어 가이드, 이벤트 기획자 등의 취업 기회도 많다. 플로리다의 관광 및 서비스업 연봉은 연간 $30,000에서$70,000를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 외에도 부동산 중개인은 인구 증가와 부동산 시장의 번창으로 비교적 안정적인 직업이다. 부동산 중개인은 커미션 기반 수입을 얻을 수 있으며 판매된 부동산의 가치와 수량에 따라 잠재적 수입이 달라진다.
명소
깨끗한 해변, 세계적으로 유명한 테마파크, 키웨스트의 아름다운 일몰 등 햇볕 가득한 썬샤인 스테이트 플로리다에는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많다. 그중 첫 번째는 대서양을 마주한 마이애미다. 오션 드라이브를 따라 산책하면서 아르데코 양식의 건축물을 구경할 수 있다. 마이애미를 대표하는 사우스 비치의 곱고 깨끗한 모래사장, 푸른 바다, 맛있는 요리, 그리고 일 년 내내 진행되는 다양한 문화 행사들은 마이애미를 더 활기차게 만들어 전 세계 관광객과 유명인들의 방문이 끊이지 않게 만든다. 올랜도에는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월트 디즈니 월드가 있다. 월트 디즈니 월드를 가보지 않고는 플로리다 명소를 방문했다고 말하기 어렵다. 월트 디즈니 월드에는 4개의 테마파크가 (매직 킹덤, 엡콧, 디즈니 헐리우드 스튜디오, 디즈니 애니멀 킹덤) 있다. 공원 곳곳에서 진행되는 화려한 라이브 쇼, 퍼레이드, 캐릭터와의 만남은 모든 연령의 방문객들이 즐길 수 있는 신나는 행사들이다. 올랜도에는 유니버셜 스튜디오도 있는데 이곳에서는 영화 속 해리 포터 마법의 성이나 쥬라기 공원을 현실로 경험해 볼 수 있다. 올랜도 테마파크와 유니버셜 스튜디오는 초 겨울에 방문하는 것이 활동하는데 수월하다. 모든 건물 내에 냉방시설이 잘 되어있으나 건물 밖에서 이동하는 잠깐의 시간도 쉽지 않은 썬샤인 스테이트의 더위이다. 플로리다 키스 제도의 최남단 끝에 위치한 키 웨스트도 빼놓을 수 없는 명소이다. 노인과 바다의 작가인 어니스트 해밍웨이, 역사적인 건축물, 아름다운 일몰, 맛있는 해산물 별미로 유명하다. 키 웨스트의 중심지인 듀발 스트리트에서 상점과 레스토랑, 갤러리를 방문할 수 있다. 파스텔 색의 오두막과 빅토리아 시대 저택, 헤밍웨이의 집과 박물관도 찾아 방문해 보면 좋은 추억으로 남는다. 스노클링과 다이빙, 제트 스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수상 활동을 마음껏 즐길 수 있다. 다채로운 해양 생물과 산호초는 쉽게 잊을 수 없다.